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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 발달 장애의 개념

인간의 언어, 사회성의 발달과 성장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신 기능, 주의력, 지각, 현실감, 운동성 등의 발달상 어려움을 말합니다.
전반적 발달 장애는 발달의 지연이 아니고, 어느 나이에 맞추어도 이해할 수 없는 양상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전반적 발달 장애의 하위 유형은 자폐 범주성 장애, 레트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가 있습니다.
자폐증은 10,000 명의 아이들 중 8명 정도가 자폐증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남자 아이들이 여자 아이들보다 4~5배의 위험성을 가집니다.
자폐증의 원인은 한가지로 명확히 밝혀진 것은 아니며,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자폐증의 발생의 특정 유전자가 관여한다는 보고들이 되고 있으나 확증된 것은 아닙니다.
  • 증상

    진단을 내리는데 필수적인 증상은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장애를 보이고 둘째, 언어적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으며 셋째,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서, 이 세 가지 증상이 반드시 있어야 자폐증이라고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장애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이 잘 안되며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되지 않는다. 즉 부모의 접촉을 피하고 좋아하지 않는다.
      •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 또래 다른 아이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고 같이 놀지 못한다.
      •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 등의 감정적인 관계형성을 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줄 모르고 서로 반응을 주고 받는 상호교류가 결여되어있다.
      • 몸에 손대는 것을 싫어한다.
    • 질적인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장애
      • 전반적으로 언어발달이 늦는다.
      • 옹알이나 여러 가지 소리를 내어 관심을 끌려고 하는 행동이나 흉내내기 같은 행동이 관찰되지 않는다.
      • 언어의 이해력이 부족하다. 말을 듣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되기도한다.
      • 의사표시를 할 때 말보다는 손을 끌어 자기가 원하는 바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 발달수준에 적합한 자발적이고 다양한 놀이, 소꿉장난, 모방놀이가 결여되어 있다.
      • 누가 이야기 한 것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경우가 있다.
      • 대명사의 혼동이 있어 "너"와 "나" "우리" 등의 구별이 안 된다.
        "너 밥 먹을래" 하면 "나 밥먹고 싶어요"가 아니라 "너 밥 먹을래"하고 되풀이한다.
    •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적 행동
      • 한정된 놀이만 하고 단순한 놀이를 되풀이한다.
      • 특정한 물건에 강렬하게 집착하거나 특정행동에 몰두하여 되풀이한다.
      • 주위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을 때 이를 참지 못하고 적응하기 어려워한다.
      •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을 한다.

    이러한 자폐증은 단독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정신지체, 학습장애, 간질 등의 다른 발달장애와 동반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치료

    자폐증은 치료를 통해서 자폐증이 아예 없는 상태로 만들기는 어렵지만, 아동의 상태와 발달수준에 맞추어 적합한 치료방법들이 다양하게 시도될 수 있습니다.

    • 집중적인 조기 특수교육

      특정한 과제를 훈련시켜 최대한 정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본적 사회성과 의사소통 방식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1:1 지도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점차 소그룹에서 대그룹으로 넓혀가도록 하며, 가능하다면 정상아동과 접촉하는 통합교육의 기회도 주어지도록 노력합니다.

    • 언어치료

      언어 자체만을 치료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의 문제와 연관되어 치료합니다.

    • 작업 및 감각통합치료

      피부접촉이나 운동 등 여러 신체적 자극을 통한 감각통합훈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발달놀이치료
    • 약물치료

      자폐증 아동들이 보이는 충동성, 자해행동, 공격성, 산만함등의 증상조절에 필요합니다.

    • 부모에 의한 치료와 부모상담

      자폐아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통해 부모 스스로 좋은 보조 치료자가 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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